ttp://www.j1nn.com/archives/51739134.html 해당 url의 내용을 간추려 번역했음을 미리 밝혀둔다.
주간소년 점프 3월 1일호 풋내기 만화 연구소(ヘタッピマンガ研究所) R-STEP 16「토가시 선생님을 기습취재!」에 수록된 토가시 요시히로 인터뷰 내용을 문장체로 고쳐 정리해 놓은 것이라 한다.
1.토가시 류 네임(콘티) 비법서에 대해서
토가시는 만화의 기법을 이론화 시키거나, 분석이나 분류를 하고, 그 분류에 적용되지 않는 것을 어떻게 할지 생각하는 걸 즐겼다고 한다. 과연 그 이론이란 무엇일까.
2.만화 기법의 이론화
이 당시 읽은 작가는 츠츠이 야스타카(대표작:"시간을 달리는 소녀"), 최근에는 히라야마 유메아키 등.
바쁘면 장편소설은 읽기 어렵다. 읽다가 말면 내용을 잊게되므로 다시 읽을 때 첫부분부터 읽게되고만다. 그래서 읽는 책은 단편 중심이 되었고, 최종적으로는 2~3페이지로 끝나는 단편으로 넘어갔다. 그 단편을「길게 늘리려면 어떻게 확장시켜야 할까」를 생각하면서 읽었다고 한다.
3.「거짓말」에 설득력을 불어넣어라.
토가시 요시히로는 특별히 전문분야에 대한 취재는 하지 않는다고 한다. 기본적으로「거짓말이 좋기」때문이라는 것 같다. 확실한 취재보다 「얼마나 설득력 있게 만드는가 」에 주력한다. 어디선가 주워들은 전문적인 세계의 용어나 은어 같은 걸「작품 내에 쓰고싶다 」는 마음이 들면 가능한 자기가 만든 조어로 바꿔치기 해서 쓴다. 이러한 설정을 쌓아올리면 큰 거짓말이 섞여있어도, 독자는 그럴 듯 하게 생각하게 된다고.
4.삼류 영화가 최고의 자료
5.토가시 류 캐릭터 형성 방식
논리전개는 캐릭터들에게 상담하는 느낌으로 행한다. 예를들어 캐릭터가 둘 있고, 한쪽이『난 저쪽으로 가서 싸울래』다른 한쪽이 『난 이쪽』이런 식으로 따로 떨어져 행동하는 전개를 그리고 싶다고 치자. 작품 안에는 생략되어 있어도, 이러한 전개가 되기까지의 경위를 대사로 주고받으며 종이에 적어본다. 정말로 그런 결말이 나오는지 검토작업을 하는 거다. 이 과정에서 『아, 이녀석 성격이면 이쪽으로 간다고는 안 하겠지』싶으면 그 전개는 아닌걸로 한다.
이것은 토가시의「고집」같은 것이 아닌, 이런 확인을 거치지 않으면 불안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검토작업을 행하지 않으면, 캐릭터가 생생히 살아있고, 스스로 판단하는 것처럼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6.얼간이들 끼리 하는 심리전은 그리고 싶지 않다.
예를들어, 포즈를 취하는 주인공을 전혀 훼방놓지 않는, 도망치지도 않고, 자기 능력이나 약점을 중요한 타이밍에 떠벌떠벌 떠드는 등, 전대물에 있을 법한 얼간이들 끼리 벌이는 것 같은 불합리함을 독자가 느끼게 만들고 싶지 않다고 한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캐릭터들은 아슬아슬한 사선을 스스로의 판단으로 헤쳐나가게 그리고 싶다고.
7.정리
(2)취재가능한 범위의 진실보다는 설득력 있는 거짓말을 그린다.
(3)영화를 단순히 관람하는 게 아닌, 허술한 부분을 찾고 나라면 어떻게 할지 착상을 얻기 위해 본다.
(4)캐릭터의 대본, 동기는 작품 안에 쓰지 않더라도 반드시 써둔다.
(5)캐릭터의 움직임에 타당성이 없는 경우, 그 안이 아무리 재미있어도 폐기한다.
(6)가능한 캐릭터들은, 스스로의 캐릭터 성을 살려 생각하는, 최고의 마무리로 사선을 헤쳐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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